학과소개이미지
FAQ
FAQ 검색
FAQ 검색

입학정보FAQ 목록

  1. Q

    입시 준비는 어떻게?

    - 수시 일반의 경우 학생부 교과 70%에 면접이 30%입니다. 면접은 중요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평소 책을 꾸준히 읽어온 학생이라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근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문턱이 낮아졌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는 정시 등 전형의 경우 학교생활 성실하게 하셨다면 어렵지 않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2. Q수업 및 학교 생활

    - (1) 이론 강의의 경우 일반 강의로 진행됩니다. (1주에 두 번, 1시간 15분씩)

    - (2) 실기 강의의 경우 연속 강의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주에 한 번, 2시간 30분)

    - 모든 전공 교과목은 극기관 2층 문예창작과 전용 실습실에서 진행됩니다.

    - 교양 교과목은 대체로 호심관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학교 내에 기숙사, 학식, 편의점, 휴게실, 도서관, 서점, 인쇄소, 우체국, 카페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학교 차원에서 음악, 체육, 미술 등 다양한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체육대회, 대동제 등의 학교 주최 행사가 봄가을에 주기적으로 진행됩니다.

    - 문예창작과 학생회, 문화예술대학 학생회, 총학생회 등의 활동도 가능합니다.

  3. Q

    문예창작과에 개설된 소모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분야별 창작 관련 소모임 <어깨동무>(시), <소바라기>(소설> ,<막무가내>(희곡 시나리오),<창작공방>(장르문학), <운동장>(아동문학), <북적북적>(인문학)이 정식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외 재학생들이 각자의 관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소모임과 스터디 그룹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회 활동에 참여하여 학과의 학생활동 전반을 자기 손으로 운영해보는 체험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4. Q모임과 행사는 어떤 게 있나요?

    - 개강파티, 모꼬지MT(1학기), 학술답사(2학기), 문학제(2학기), 종강파티 등의 행사가 있습니다. 학술답사는 재학생들과 교수님들이 함께하는 문학기행이며, 매년 다른 지역에서 2박 3일 동안 진행됩니다. 문학제는 학생들이 진행하는 행사로 시화전, 낭독회, 연극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행사에 교수가 직접 참여하며, 선후배가 어울려 뜻깊은 시간을 갖습니다. 그 외 동아리 및 소모임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소규모 행사도 다수 있습니다. 모임과 행사 관련 사진은 “갤러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모임과 행사에서 강요와 차별 없는 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 Q취업 및 등단은?

    - 학기 중에는 물론이고, 방학 기간에도 희망 인원에 한하여 교수님들의 개인 지도가 유지됩니다. 이 열의를 증명하듯 매년 꾸준히 등단자 및 수상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동문들 또한 기자, 편집자, 방송 작가, 강사 등 전공과 관련된 여러 직종에 취업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졸업 후 진로” 게시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Q

    장르문학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소설에 대한 기본적인 강의는 물론 대중문학에 대한 이론 강의, 장르문학 실습 관련 과목이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가르침과 노력에 힘입어 다수의 재학생 및 졸업생이 계약 및 연재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명을 밝힐 수 없는 유명 웹소설 작가도 있으며 관련 기업에 들어가 웹소설 기획 및 매니지먼트에 종사하고 있는 동문도 많습니다. 또한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는 ㈜문피아, ㈜팬텀북스와 같은 웹소설 플랫폼 및 매니지먼트사와 MOU를 체결한 상태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장르문학 및 웹소설 관련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